실시간 뉴스



국감 일주일 앞…유통업계, 국회 출석 초긴장


TV홈쇼핑·편의점·식품업계 대거 증인 채택…근접출점·가맹점갑질 화두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018년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유통업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복수의 상임위원회에서 증인이 대거 채택된 TV홈쇼핑과 편의점업계에 전운이 감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TV홈쇼핑업계 고위 임원들이 오는 국감에 대거 출석한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조성구 GS홈쇼핑 대외본부장(전무), 조항목 NS홈쇼핑 부사장, 이동현 홈앤쇼핑 경영전략본부장을 공정거래위원회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들은 오는 15일 국감에 출석해 연계편성'에 대한 질의를 받는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홈쇼핑 인사들을 줄줄이 소환했다. 오는 11일 조순용 TV홈쇼핑 협회장과 김군선 T커머스협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며, 23일 종합감사 증인 명단엔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와 최종삼 홈앤쇼핑 대표가 올랐다.

TV홈쇼핑 국감에선 '연계편성'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9월·11월 4개 종합편성채널과 7개 TV홈쇼핑의 방송 편성현황 등을 점검한 결과, 종편 4개사의 26개 프로그램에서 110회 방송한 내용이 7개 TV홈쇼핑의 상품판매방송에서 총 114회 연계편성된 것을 확인했다.

연계편성이란 동일 상품을 인접 시간대에 편성하는 것으로, 종편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서 A의 효능을 설명하면 비슷한 시간대 TV홈쇼핑에서 A를 판매하는 식이다. 현행법에 이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규정은 없다. 다만 방통위는 시청자 피해를 막기 위해 해당 방송 프로그램이 협찬을 받아 제작됐다는 사실을 고지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편의점업계, 산자중기위·환노위·정무위 줄줄이 소환

최저임금 인상으로 직격탄을 맞은 편의점업계도 긴장감이 역력한 모양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와 허연수 GS리테일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역시 편의점산업협회 회장 자격으로 조윤성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대표를 참고인 채택했으며, 정무위 증인 명단엔 서유승 BGF리테일 상무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최근 논란이 된 편의점 내 불공정거래 구조와 근접출점 제한, 최저수익보장제 등 상생협력방안에 대해 답할 전망이다. 특히 산자중기위는 오는 10일 국감에서 가맹사업 주무부처인 산업부에게 공정거래 문화 확산을 위한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을 주문할 계획이다.

앞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과당경쟁까지 더해져 생존권이 위태롭다며 ▲명절 자율 휴무제 도입 ▲근접출점 제한을 위한 출점수 쿼터제, 편의점 신고제·등록제 등을 요구했다. 이에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지난 7월 근접출점 방지를 위한 편의점업계 자율규약을 마련하기로 했다.

◆BHC·샘표식품 가맹점 갑질 '도마 위'

식품업계는 갑질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우선 박현종 BHC 회장은 오는 15일 정무위원회 증인으로 출석해 가맹사업주에 대한 갑질 여부에 대한 질의를 받는다.

지난 8월 1천100여명의 BHC 가맹점주로 구성된 전국BHC가맹점협의회는 광고비 횡령과 해바라기유 공급가 일부 편취 혐의로 BHC 본사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BHC 본사는 "가맹점주들의 주장은 허위 사실"이라는 입장이다.

정종한 샘표식품 총괄본부장도 15일 정무위 국감에 출석한다. 샘표식품은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협의회에 대항하기 위해 본사 주도로 어용 협의회를 만들고 보복 출점을 하는 등 대리점의 사업활동을 방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공정위는 지난달 17~20일 샘표식품 본사와 경인지점에 대해 직권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 일주일 앞…유통업계, 국회 출석 초긴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