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대선가도, 초반 여론은 '전 정권 적폐 청산'


朴 정권 색깔빼기가 주요 변수될 듯, 개혁법안 처리 주목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차기 대선을 향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이 이전 정권에서 나타난 적폐 청산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 이것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주목된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판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내년 대선은 조기에 치러질 것이라는 분석이 많은 가운데 이미 차기주자들의 행보가 본격화됐다. 양자구도로 치러졌던 과거의 대선과 달리 현재는 보수의 약세와 야권의 분화로 다자구도로 치러질 수 있다.

아직 대선구도가 정해지지 않은 가운데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정권교체와 적폐 청산이 중요한 국민적 바람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지난 10일~13일 동안 전국 19세 이상 59세 이하 전국 유권자 984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앱 방식으로 '차기 대통령이 국정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가치'를 물은 결과 부정에 대한 공정한 처벌을 원하는 정의라는 답변이 34.9%로 나타나 주목된다.

2위는 17.7%를 기록한 형평, 3위는 지역 계층간 통합 11.6%로 나타났다. 이는 이번 대선 구도에서 주요 이슈가 복지나 지역 통합보다 최순실 게이트에서 나타난 불의한 기득권에 대한 심판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5, 16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도 '올해 대선에서 박근혜 정권의 실정을 심판해야 하느냐'는 물음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82.4%로 높았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5.7%에 불과했다.

현재 활발한 대선 행보를 보이고 있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권을 잡아도 정권교체가 됐다고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부정적인 응답이 62.0%인 반면, 긍정적 의견은 28.8%였다. 반 전 총장이 아직까지는 박근혜 정권과의 차별화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

물론 야당에 대해서도 우호적이지는 않았다. '올해 대선에서 무책임한 야당 후보에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공감이 61.5%였던 반면, '공감하지 않는다'는 반응이 34.9%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명이 대상으로 유무선전화 RDD(임의번호걸기)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 응답률은 10.2%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최순실 게이트의 충격 속에서 우리 국민들은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높게 느끼고 있는 셈이다. 현재 보수주자로 꼽히고 있는 반기문 전 총장 등이 자신의 정체성을 '진보적 보수주의자'라고 칭하며 보수와 진보를 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도 이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보수를 표방하고 있는 바른정당과 새누리당도 박근혜 대통령의 색깔을 빼기 위한 노력을 본격화할 수 있다. 대선을 향해 가고 있는 각 정당의 이같은 필요성에 따라 이른바 개혁법안의 처리가 이후 성과를 낼 가능성도 적지 않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대선가도, 초반 여론은 '전 정권 적폐 청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