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3) SK Wyverns


SK Wyverns에 숨은 영어이야기

SK wyverns는 인천을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 클럽으로, 팀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 번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명문구단이 되었습니다.

인천연고의 첫 팀은 1982년 창단된 삼미 슈퍼스타즈로, 이후 청보 핀토스 그리고, 태평양 돌핀스를 거쳐 1995년 현대그룹이 인수하여 유니콘스라는 이름으로 인천을 대표하는 팀이 되었습니다. 이 후 2000년에 전북을 연고하는 쌍방울 레이더스가 모그룹의 파산으로, KBO에서 SK 그룹에게 인천을 연고로 하는 Wyverns를 승인하고, 인천에 있던 유니콘스는 수원으로 연고를 옮기게 된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클럽입니다.

wyvern 와이번은 wivern이라고도 사용되는 말로, 날아다니는 용, 비룡이란 뜻입니다. 이 말의 어원은 살무사, 독사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viper와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즉, wyvern 비용의 어원은 그 생김새가 비슷한 뱀에서 나온 말입니다.

wyvern은 고대 프랑스의 날개 달린 뱀 뷔브르 wivere가 영국으로 넘어 와서 영어화된 말로, wyvern은 예로부터 독수리의 발과, 뱀의 미늘이 있는 꼬리를 가진 날개를 가진 용을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wyvern과 비슷한 뜻을 가진 dragon도 용이란 뜻으로 쓰이는 말로, 중세시대에 기사와 싸우며, 신의 은총을 박해하는 악과 암흑을 형상화한 다소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3) SK Wyvern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