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슈퍼 그뤠잇', 연예계 휩쓴 올해의 유행어13 ①


개그 프로그램 부진 속 예능 약진, 각종 유행어 양산

[조이뉴스24 김양수기자] 연예 스포츠 전문매체 조이뉴스24가 창간 13주년을 맞아 올 한해 사랑받았던 대중문화 유행어를 통해 한해를 되돌아봤다. 올해는 드라마, 영화 속 명대사 보다 예능에서 발견된 유행어가 크게 사랑받았다.

'개그콘서트'의 부진, '웃찾사'의 폐지 등 개그 프로그램의 인기가 사그라든 가운데, 올해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신조어와 유행어를 주도했다. Mnet '프로듀스101 시즌2'가 흥행한 가운데 JTBC 예능들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인터넷 방송, SNS 등에서 유행한 신조어들도 여럿 눈에 띄었다. 멀티 플랫폼 시대를 맞아 화제의 인터넷, SNS 용어들이 정규 방송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1 내 마음 속에 저장

워너원 박지훈이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만든 유행어다. 무언가를 마음 속에 담아 두고 싶을 만큼 좋아하거나 아낀다는 뜻을 갖고 있다. 양손의 엄지와 검지로 네모를 그리며 깜찍하게 윙크를 하는 동작이 포인트다.

이후 '내 마음 속에 저장'은 각종 행사장 인기 포즈로 등극했다. 소녀시대 윤아를 비롯해 '라디오스타' 김국진, 드라마 '아르곤' 김주혁, 천우희, 영화 '이웃집 스타' 한채영, 진지희 등이 공식석상에서 이 포즈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내 마음 속에 저장'은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선정한 상반기 콘텐츠 속 최고의 유행어로 등극했다.

#2 스튜핏, 그뤠잇

올해 연예계를 정리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유행어다. 데뷔 25년 만에 첫 전성기를 맞은 '통장 요정' 김생민이 KBS 2TV '김생민의 영수증'에서 선보인 말로 큰 화제를 모았다.

김생민은 현명한 소비에는 '그뤠잇(Great)'을, 어리석은 낭비에는 가차없이 '스튜핏(Stupid)'을 날린다. 미국 현지인처럼 혀를 다소 굴리듯 발음하는 게 포인트다. 때로 '스튜핏'과 '그뤠잇'에 지쳤다면, '웬 아이 워즈 영(When I was young, 어린 시절에)'으로 시작되는 영어 구문을 완성해도 좋다.

팟캐스트로 시작된 '김생민의 영수증'은 뜨거운 인기와 화제성에 힘입어 지상파 파일럿 예능으로 안착했고, 올 하반기 정규편성을 긍정 논의 중이다.

#3 나야 나

지난 3월 공개된 '프로듀스101 시즌2'의 메인 테마곡이다. 시즌1 당시 선보인 '픽미'에 이어 또 한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나야 나'는 중독성 강한 포인트 안무와 101명의 군무로 화제를 모았고,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패러디됐다. 이후 음원 수익은 N분의 1로 분배됐다.

'나야 나'로 큰 사랑을 받은 '프로듀스191 시즌2'는 이후 11인조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4 아이유병, 강다니엘병

최근 TV 예능을 중심으로 신종질환이 유행하고 있다.

아이유병의 시작은 JTBC '효리네 민박'이다. 아이유는 이 프로그램에서 효리네 민박의 아르바이트생으로 출연했다.

'효리네 민박'을 보던 시청자들 중에 어느 순간 트레이닝 복을 즐겨 입고, 입을 크게 벌리지 않은 채 음식을 오물오물, 꼭꼭 씹어먹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일명 아이유병으로 불리는 이 현상은 프로그램의 인기와 함께 화제를 모았다.

아이유병의 확산과 동시에 강다니엘병도 등장했다. 워너원 멤버인 강다니엘은 MBC '이불 밖은 위험해'에 출연해 '꼬맹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고, 남다른 젤리 사랑을 보였다.

이에 tvN 'SNL코리아9'은 아이유병을 '몸의 일부가 아이유의 행동, 습관으로 마비되는 질환'으로, 강다니엘병을 '과도한 젤리 섭취로 인해 당 수치가 높으며, 꼬맹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해 주변인들의 고혈압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정의내렸다.

#5 결혼 조하

'우블리' 우효광은 서툴지만 사랑스러운 한국어 애정표현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배우 추자현의 중국 남편 우효광은 SBS '동상이몽2- 너는 내 운명'을 통해 '국민 남편'으로 등극했다.

프로그램에서 우효광은 "결혼 조하(좋아)"를 외치며 시도때도 없는 스킨십을 시도한다. 자칫 끈적해 보일수도 있지만, 그의 천진난만한 순수함은 시청자들을 '엄마미소' 짓게 만드는 힘이 있다.

중국 배우 우효광은 2012년 중국 드라마 '마랄여우적행복시광'을 통해 추자현을 만났고, 연인으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임신 소식을 전해 와 큰 축복을 받고 있다.

#6 궁셔리

궁셔리는 '궁상'과 '럭셔리'의 조합어로, 궁상맞은 현실 속에서도 작은 사치와 멋을 추구하려 애쓰는 경향을 의미한다.

궁셔리의 대표적인 스타는 이상민이다. SBS '미운 우리 새끼'를 통해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이상민은 수십억원의 빚을 꾸준히 상환하는 빠듯한 삶에서도 허세 가득한 스타일을 유지해 눈길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궁셔리 푸드는 라면에 한우 한조각을 넣어 완성한 한우라면. 또한 흔히 버리는 부위로 알려진 오징어입을 활용해 버터구이를 선보여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이 외에도 이상민은 초저가 선박여행으로 해외여행을 떠나는가 하면, 헤어, 메이크업을 직접 소화하며 경제성을 업그레이드 했다.

-방송·영화·가요 휩쓴 올해의 유행어 13 ②에서 계속

조이뉴스24 김양수기자 lia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슈퍼 그뤠잇', 연예계 휩쓴 올해의 유행어13 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