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따오기, 멸종 40년 만에 창녕 우포늪에서 날아오른다


22일 생물다양성·습지의 날 행사…연방사 방식 진행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국내에서 멸종된 따오기가 40년 만에 경상남도 창녕 우포늪에서 날아오른다.

환경부는 해양수산부, 경상남도, 창녕군과 함께 22일 경상남도 창녕군 우포늪생태관 일대에서 '2019년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 및 세계 습지의 날'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세계 습지의 날'은 2월22일이지만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습지의 생명력이 왕성한 5월에 습지 기념행사를 개최하는데 올해는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5월22일) 진행한다.

 [뉴시스.]
[뉴시스.]

환경부와 문화재청, 경상남도, 창녕군은 기념식이 끝나는 22일 오후 4시 이후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이자 천연기념물 제198호인 따오기를 경남 창녕 따오기복원센터에서 처음으로 야생에 방사한다.

이번 따오기 첫 야생 방사는 멸종 40년, 복원 10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행사는 따오기 먹이인 미꾸라지 방사와 기념 나무심기(식수), 따오기 방사 순으로 구성돼 있다.

생물다양성·습지의 날 기념식을 비롯해 따오기 방사행사는 환경부 페이스북으로 생중계되어 따오기의 방사 실황 등을 볼 수 있다.

환경부는 따오기의 야생 방사를 홍보하기 위해 따오기에 대한 설명을 그림기사(카드뉴스)로 선보이고, 환경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따오기 맞추기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따오기 첫 야생 방사를 축하하기 위해 국내 내빈뿐만 아니라 꾸어펑 부산주재 중국 총영사, 이와키리 히데오 일본 센다이시 시장 등 중국과 일본의 고위공무원 및 전문가들도 참석한다.

방사 방법은 따오기에게 최대한 압박(스트레스)을 주지 않고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따오기복원센터 야생적응훈련장의 출입문이 열리면, 따오기가 야생과 훈련장을 오가다가 스스로 자연으로 나가도록 하는 연방사(Soft-release) 방식으로 진행한다.

따오기복원센터에는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100여 명만 출입하고, 이들은 사전에 따오기 방사 시 행동요령을 전달받게 된다.

이번 야생 방사를 계기로 오는 23일 경남 창녕군 부곡 레인보우호텔에서 '한·중·일 따오기 국제 심포지엄'이 열린다. 이 심포지엄에는 한·중·일 정부, 지자체, 전문가들이 모여 각국의 정책과 기술 등을 교류할 예정이다.

한편,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은 1993년 유엔 총회에서 생물다양성 협약 발효일로 제정하면서 시작됐으며, 올해로 26주년을 맞이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따오기, 멸종 40년 만에 창녕 우포늪에서 날아오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