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석열, 법무부에 "대검 중간간부만이라도 전원 남겨 달라" 의견 전달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법무부가 이번 주중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찰청 중간간부를 전원 유임해달라"는 의견을 법무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최근 대검 중간간부를 대상으로 인사 의견을 취합한 결과, 전원 "부서 이동을 희망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얻었다. 윤 총장은 이들을 중간간부 인사 대상에 포함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법무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아이뉴스24 DB]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아이뉴스24 DB]

앞서 법무부는 지난 8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발표하면서 '검찰 패싱'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인사에서 윤 총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대검찰청 주요 간부들은 사실상 모두 '좌천성' 전보가 이뤄졌다.

검찰청법 제34조 제1항은 검사 임명과 보직을 결정할 경우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고 제청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추 장관은 대검이 "인사안을 주면 의견을 내겠다"고 하자 이 과정을 생략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는 20일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고검검사급 인사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21일 국무회의에 검찰 직제개편안을 상정한 뒤 중간간부 인사를 발표할 전망이다.

법무부가 윤 총장의 요청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추 장관이 대검 참모진 전원 물갈이에 이어 일선 청와대 수사팀 검사들을 대거 교체할 가능성이 검찰 안팎에서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고위직 인사 이후 검찰에서는 새로 중용된 검찰 간부와 기존 간부 사이에 내부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양 선임연구관은 지난 18일 사석에서 '왜 조국이 무혐의냐. 원칙대로 기소해야 한다'며 직속 상관인 심재철 신임 반부패부장에게 강하게 반발했다. 일부에서는 '인사를 통한 수사 방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열, 법무부에 "대검 중간간부만이라도 전원 남겨 달라" 의견 전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