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가 4주째 상승세…소비자·정유사 엇갈린 반응


작년 12월 배럴당 40달러대→60달러대로 껑충, 정제마진도 증가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지난해 말 40달러까지 떨어졌던 국제유가가 다시 반등세를 타기 시작했다.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 역시 4주 연속으로 상승했다. 게다가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가 오는 5월 종료되면서 소비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반면,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낸 정유업계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다. 정유업계는 지난해 4분기 국제유가 급락으로 막대한 재고평가손실을 기록하며 3년 만에 최악의 성적표를 거뒀다. 유가 반등이 정제마진 회복으로 이어지면서 올해 1분기 실적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 역시 동반 상승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4주차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천189원에서 이달 첫주 1천299원으로 껑충 뛰었다. 경유 역시 1천76원에서 1천209원으로 올랐다.

특히 유가 상승세에 오는 5월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가 종료되면 국내 휘발유 및 경유 가격이 폭등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휘발유는 리터당 123원, 경유는 87원의 세금을 한시적으로 낮춰졌지만, 5월부터는 인하한 세금을 원상태로 되돌아가면서 소비자의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이와 달리 국내 정유업계에서는 국제유가 반등세에 기대하고 있다. 유가 상승으로 원재료 가격도 뛰어올랐다. 하지만, 석유제품 가격이 더 큰 폭으로 증가, 정제마진은 개선됐다. 정제마진이 올해 1월 2.5달러에서 이달 4.2달러까지 치솟았다. 통상 국내 정유사의 정제마진 손익분기점은 4달러 수준이다.

국내 정유사들은 재고평가이익까지 누릴 수 있다. 정유사는 보통 2~3개월 전에 구매한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 나프타 등 석유제품으로 판매한다. 국제유가가 급락할 시기에 구입해 비축해놓은 원유재고분을 유가 상승시에 판매할 경우 정유사의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이날 "국내 기름값이 4주 연속으로 상승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을 느낄 수 있다"며 "정유사 수익은 유가가 아닌 정제마진의 추이를 살펴야 하는데 현재까지 정제마진이 개선되고 있어서 올해 1분기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가 4주째 상승세…소비자·정유사 엇갈린 반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