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석도 비켜간 '비핵화 시계'…어깨 무거워진 文대통령


24일 한미 정상회담, 트럼프 대북조치 전향적 입장 나올까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제3차 평양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북한의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간 협상의 공은 미국으로 넘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기간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을 방문, 트럼프 미 대통령과 회담에 들어간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확인된 북한의 비핵화 의사를 미국에 전달, 향후 북미간 협상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중재하는 차원이다. 유엔총회 연설이 예정된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관련 메시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추석 연휴 기간에도 한반도의 비핵화 시계는 숨가쁘게 돌아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부터 27일까지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을 방문한다.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24일(미국시간) 열릴 예정이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비핵화 조치와 북한의 입장이 주된 의제가 될 전망이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정상회담 결과로 발표했다. 양 정상은 특히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아래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

먼저 동창리 미사일시험장은 '서해위성발사장'으로도 불리는 북한의 대표적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실험 시설이다. 미 본토 도달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는 '화성 15호' 등 유력한 핵탄두 발사 수단인 장거리 미사일 개발이 이뤄지는 곳으로 싱가포르에서 열린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해체가 진행 중이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시험장 등 일부 시설의 폐쇄, 해체를 진행 중인 가운데 미국은 전문가들을 통한 사찰과 검증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번 평양 공동선언은 미국의 이같은 입장을 북한이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공동선언에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추진할 용의가 있다는 점도 명기했다. 영변 핵시설은 핵무기 원료인 플루토늄, 고농축 우라늄 생산을 위한 원자로, 재처리 시설, 폐기물 저장시설, 우라늄 농축시설 등을 갖춘 북한 핵개발의 상징 같은 곳이다. 북한은 이 시설의 폐기와 관련해 전제조건으로 미국의 '상응조치'를 언급했다.

이 상응조치가 바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핵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북한은 핵시설 폐기의 대가로 6·12 북미 정상회담 당시 공동선언으로 확인한 북미 관계 정상화, 평화체제 구축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해소 등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전향적 입장을 끌어낼지 여부가 문 대통령의 이번 북미 정상회담 최대 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정상회담 대국민 보고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평양공동선언에서 사용한 참관이나 영구적 폐기라는 용어는 결국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 폐기라는 말과 같은 뜻"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 과정의 빠른 진행을 위해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길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번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일단 긍정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우 19일 공동선언 발표 불과 1시간 만에 트위터를 통해 ""아주 흥분된다!"고 표현한 가운데 "나는 김정은으로부터 엄청난 서한을 받았다. 3일전(미국시각 16일) 우리는 북한과 관련해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영변 핵시설과 관련된 추가적 조치가 북한으로부터 이미 미국으로 전달됐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미국은 북미관계를 전환하기 위한 협상에 즉시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유엔총회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북한 인사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나도록 한다는 뜻도 나타냈다.

평양 공동선언에 북한의 비핵화 의사와 함께 구체적 조치가 반영되면서 북미협상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진전되고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세계의 시선은 다시 한반도로 집중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의 어깨가 한층 무거워진 셈이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석도 비켜간 '비핵화 시계'…어깨 무거워진 文대통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