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오피니언
아이뉴스24 홈 프리미엄 엠톡 스페셜 콘퍼런스
IT.시사 연예.스포츠 포토.영상 게임 아이뉴스TV
오피니언 홈 데스크칼럼 기자칼럼 전문가기고 연재물 스페셜칼럼 기업BIZ
Home > 오피니언 > 인터넷 시대 새 패러다임, 블로그
[인터넷시대 새 패러다임 '블로그'-2] 왜 블로그에 주목하나?
 
2003년 05월 23일 오후 12:16
  • 페이스북
  • 0
  • 트위터
  • 0
  • 구글플러스
  • 0
  • 핀터케스트
  • 0
  • 글자크게보기
  • 글자작게보기
  • 메일보내기
  • 프린터하기
새로운 패러다임이긴 하지만 기존 개념의 진화형태인 블로그에 왜 이토록 주목하는 것일까?

여기에는 간단한 이유가 있다. 국내의 경우, 몇몇 대형 포탈 이외에는 커뮤니티적인 한계성이나 수익모델의 부재 등 다소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공간의 발전가능성 및 무한대의 산업 응용에 대한 확장성이 있는 신개념 블로그의 등장으로 인터넷 기업들이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유저들의 능동적인 움직임이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을 모색하게 하기 때문이다.

유저들의 움직임을 통해 대형포탈 뿐 아니라 인터넷사이트와 미디어 사이트들은 이슈화와 확산효과를 얻게 될 것이고, 회원의 증가와 이용률의 증가는 새로운 수익모델의 창출과 컨텐츠 co-work 그리고 미디어로서의 컨텐츠의 장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조 도표>



B2C 부분의 경우, 쉬운 예로 포탈사이트나 미디어 사이트에서 기존 컨텐츠의 주체는 유저가 아닌 컨텐츠 생산자나 사이트들 이였다.

그러므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맞춤형식이나 답변을 얻을 수 없었고 흥미요소나 자극적인 관심분야가 아니면 금새 관심이 식상하기 마련이였다. 인터넷기업들은 대단위 마케팅 비용을 들이거나 프로모션정책을 통해서 유저들의 사용을 권장하였으나 한계가 있었다.

요사이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커뮤니티를 재편하고 참여 공간을 제공하는 대중적인 모습의 인터넷 사이트로 변신하고 있기는 하나 상업적인 광고 및 비방하는 글로 도배되어 운영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한계성이 있다.

그러나 개인페이지 중심의 능동적인 이용행태 및 자정능력이 있는 BLOG의 도입은 이러한 제한적인 문제점들을 보완,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각 사이트의 컨셉서비스와 함께 core service로 한층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 중심으로 살펴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A라는 유저는 인터넷을 ▲.이메일 확인 ▲.정보 서치 ▲.자료의 채집 ▲.비즈니스학습 ▲.커뮤니티활동 등 다섯거지 용도로 사용한다고 하자.

이 목적을 위해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10개 이상의 사이트를 서핑하게 된다. 그리고 각각의 컨셉에 맞는 이용만을 하고 워드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 또다시 기록과 저장을 해야하는 중첩된 불편을 겪는다

이러한 형식의 이용은 유저로 하여금 수동적인 컨텐츠의 불만족스러운 이용을 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각 사이트마다 회원으로 가입하고 제한적인 이용만하게 하여 소극적인 컨텐츠 소비자로써 활동만을 가능하게 했다.

결과적으로 이런 모습들은 대형포탈 및 몇 개의 사이트로 집중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점차로 유저들로 하여금 직접적인 자신만의 표출과 맞춤형식의 이용을 원하게 하였다. 결과적으로 유저가 생산자의 입장에서 멀티컨텐츠를 만들어 가는 1인 미디어 형태의 필요성(Needs)를 직접 반영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블로그는 헤비유저가 아닌 누구나 쉽게 기술적인 제약없이 기존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이용했던 워드프로그램과 같은 에디터를 이용해 자신만의 웹 블로그 페이지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게 만든다.

즐겨찾기와 커뮤니티의 활동들은 다양한 링크방식의 오픈된 커뮤니티 형식으로 또한 1인의 블로그 페이지 형태에서 적게는 수십,수천만의 확장된 네트워크를 형성 발전시킨다.

직접적인 주체로 자신의 페이지를 중심으로 관심분야나 성향이 같은 네트워크를 형성, 연대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는 점도 기존의 마스터의 승인하에 활동하게 되는 커뮤니티방식과는 다른 역발상의 개념이라 하겠다.

아직까지는 리더그룹의 모습을 모방한 형태들이 강하지만 앞으로 더 수많은 블로그 플랫폼과 사이트가 등장할 것이다.

국내의 사례를 보면, 외국의 개념과는 다르다. 외국의 경우는 대략 TEXT 문화권이기에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심플하고, 또 목적에 따라 블로그의 형태가 꾸며진다. 언론, 출판, 기업의 홍보,커뮤니티 등의 분야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여론의 형성하는 블로그의 모습이 지배적인 형태이다

그러나 인터넷이 외국보다 훨씬 대중화된 한국의 경우, 사용자가 중심이 된 맞춤 디자인, 커뮤니티성, 사용자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등을 가미한 한국적인 블로그의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적인 부분, 미디어적인 부분,커뮤니티성이 강화된 모습 등 더욱 다양한 모습의 형태들이 등장할 것이다.

2003년 말까지의 귀추가 주목되나 블로그는 다양한 응용의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현존하는 커뮤니티의 모습과 대형 포탈, 미디어 사이트의 핵심서비스나 전체 구성을 바꾸게 되고 핵심서비스가 블로그로 구성된 사이트들과 블로그 개념과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이트들로 각축전을 이루게 될 것이다

앞으로 연재될 글을 통해 부족하나마 인터넷 플랫폼에서 블로그 도입의 의미와 블로그의 방향성을 짚어보고, 과연 미래의 인터넷 응용사업 모델로써 블로그의 가능성에 대해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례1.>국내 최초의 blog개념을 사용한 개인사용자들의 모임 wik



<사례2> 국내 최초의 상업적인 blog사이트 www.blog.co.kr



<사례3> 간단한 자신의 블로그서비스를 하는 blogin



대형 포탈의 경우 블로그가 다양한 서비스의 하나이기 때문에 운영정책과 방향성에 따라 블로그가 적합한지 아니면 도태될 것인지 결정될 것이다

그러므로 블로그의 개념과 모습을 그대로 도입하는 것이 아닌 사이트마다 유저의 성향을 분석하고 고객과의 접점에 맞는 블로그 서비스의 형태를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하반기에는 더욱 많은 포탈들이 블로그 서비스를 보이게 될 것이다.<계속>

<사례4> hanmir.com의 커뮤니티성 블로그



/이지은 에이블클릭 블로그 팀장 eilis@ableclick.co.kr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 아이뉴스24의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브랜드웹툰홈바로가기
    카드뉴스 더보기 >

    SPONSORED

    칼럼/연재
    프리미엄/정보

     

    아이뉴스24 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