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탈락한 이유


올림포스 12신 중의 하나인 하데스(Hades)는 크로노스의 첫째 아들로 제우스와 포세이돈(Poseidon)의 형제입니다. Hades는 그리스어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란 뜻인데, 쓰면 보이지 않는 헬멧(helmet)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우스는 티탄 족과의 10년 전쟁에서 승리한 후 올림포스 신들의 제왕이 됩니다. 제우스는 포세이돈에게는 바다를, 하데스는 지하 세계를 다스리도록 명령합니다. 하데스는 죽은 자가 가는 곳인 저승을 관장한 셈인데, '죽음의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마에서는 하데스를 플루토(Pluto)라고 말했습니다. Pluto는 지금은 태양계의 행성에서 탈락한 별이지만 가장 멀리 있는 별인 명왕성(冥王星)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명왕성의 명(冥)은 어둡다라는 뜻인데, '어두운 세계의 왕'이란 뜻의 명왕(冥王)은 동양식으로 하면 염라대왕'이 됩니다. 절(Buddhist temple)에 가면 '명부전'이라고 있는데, 죽은 사람들을 모셔놓은 건물입니다.

스틱스(styx)는 저승을 일곱 번 굽이굽이 돌면서 흐르는 강입니다. 신화에서는 이 물을 마시면 죽는다는 전설이 전해지는데, 알렉산더 대왕도 이 물을 마셔서 죽었다고 합니다.

신성한 맹세를 다짐할 때 이 강의 이름이 등장하는데, 스틱스에 걸고 한 맹세는 제우스도 어기지 못하였습니다. 늙은 뱃사공 카론(Charon)은 은전 한 닢을 받고 죽은 자의 영환을 강 건너로 실어다 줍니다.

강의 반대편에는 '케르베로스(Cerberus)'라는 머리 셋 달린 큰 개가 하데스의 입구를 지키고 있습니다. 입구를 통과하려면 케르베로스에게 먼저 빵 한 조각의 입장료를 내야만 합니다.

지하세계는 죽은 자들을 위한 공간이므로 거쳐야 할 관문이 또 하나 있습니다. 죽은 자들의 영혼은 반드시 레테(Lethe)라는 강에서 한 번씩 물을 마셔야 합니다. 레테는 그리스어로 망각(oblivion)을 의미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이승에서의 기억을 잊게 된다고 합니다.

lethonomia는 얼굴은 알 것 같은데 '사람 이름을 잘 기억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화에 나오는 망각의 강 이름인 'Lethe'와 이름이란 뜻의 'nomen'가 합쳐진 말입니다. 이문열 작가가 쓴 베스트셀러 중에 '레테의 연가'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lethargy는 '혼수상태, 무감각, 무기력'이란 뜻으로 의식이 없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형용사 형인 lethargic은 축 처지고 늘어져서 졸음이 오거나 정신이 몽롱한 상태(sluggish)를 의미합니다.

lethal은 '죽음을 가져오는, 치명적인(mortal)'의 뜻입니다. lethal dose은 먹게 되면 죽을 수 있을 정도의 '치사량'을 말합니다.

lethargy를 지나서 lethal을 넘으면 완전한 망각을 뜻하는 죽음에 이릅니다. 멜 깁슨이 주연한 영화 'lethal weapon(리썰 웨폰)'은 '치명적인 무기, 살인 무기, 흉기'라는 뜻입니다.

로마에서는 플루토(Pluto)를 부(wealth)를 제공하는 신으로 숭배하기도 했습니다. 지하세계는 죽은 영혼들의 세계이지만 금과 은 같은 보물이 산출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금권정치(plutocracy)는 경제력이 있는 소수의 부자들이 지배하는 정치를 말합니다. 부를 의미하는 pluto와 다스리는 정치체제를 의미하는 cracy가 붙어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명왕성(Pluto)은 태양계(solar system)에서 제일 마지막인 아홉 번 째 행성(planet)이었습니다. Pluto가 어두운 지하세계의 왕이었듯이, 명왕성은 태양 빛이 닿는 가장 먼 거리에서 떠돌고 있는 별입니다.

적도반지름은 약 1150km이고, 질량은 지구의 0.0022배로 행성 중 가장 작았습니다. 미국의 천문학자 퍼시발 로웰은 천왕성과 해왕성의 운동을 조사한 후 새로운 천체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냅니다.

퍼시발은 그 행성을 찾아내지는 못했지만, 1930년 로웰 천문대에서 드디어 처음으로 명왕성을 관측해냅니다. 하지만 명왕성의 현재 이름은 '소행성 13430(134340 Pluto)'으로 바뀌었고, 행성에서 지위를 잃게 되었습니다.

명왕성은 크기가 작고, 공전 궤도가 타원형이며, 궤도면이 나머지 행성과 다르게 17도 이상 틀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행성에서 탈락한 결정적인 이유는 카론(Charon)이라고 부르는 위성(satellite)때문이었습니다. 명왕성을 탈락시키면서 행성의 정의를 수정했는데, 핵심은 '해당 구역에서 지배적인 천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카론은 명왕성이랑 비슷할 만큼 커서 지름이 천km가 넘는 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명왕성은 카론을 위성으로 거느리는 것이 아니라, 카론의 중력에 휘둘려서 맞돌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명왕성 퇴출의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카론이랑 서로 맞돌고 있는 이중행성이기 때문입니다.

■ Pluto, formal designation 134340 Pluto, is the dwarf planet in the Solar System. 플루토, 공식이름 134340 Pluto는 태양계의 소행성입니다.

■ Pluto has a tilted orbit. It's tilted about 17 degrees from the orbits of the other planets. 명왕성은 기울어진 궤도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행성의 궤도에서 약 17도 가량 기울어져 있습니다.

태양계에서 명왕성은 천왕성(Uranus), 해왕성(Neptune) 다음에 위치합니다. 원자번호 94번 원소 플루토늄(plutonium)은 주기율표에서 우라늄과 냅투늄 바로 다음에 있는 원소이기 때문에 행성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플루토늄은 우라늄 광석에서 천연상태로 극미량 발견되기도 하지만, 최초의 발견은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우라늄 238에 중수소 원자핵을 충돌시켜 대량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핵 분열 특성이 우수하고, 사용 후 핵 연료의 재처리를 통해 보다 쉽고 값싸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 연료와 핵 폭탄 제조에 사용될 수 있는데, 1945년에 일본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은 이를 사용한 것입니다.

“본 칼럼에 연재중인 영단어 어원과 유래에 관련된 내용들이 서적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탈락한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