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화학·SK이노 CEO회동 하루만에 격돌…압수수색까지 갈등 최고조


경찰 압색에 환영 뜻 표한 LG화학 vs 권영수 부회장 거론한 SK이노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이차전지 배터리 기술유출을 놓고 소송전을 이어가고 있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최고경영자(CEO) 회동 하루 만에 또다시 정면충돌했다. 양사는 17일 입장문을 연이어 내고 서로 비방전에 나서면서 갈등의 골은 최고조에 달했다.

특히 LG화학은 경찰이 SK이노베이션 서린동 사옥을 압수수색에 나서자 이례적으로 수사관련 안내문까지 배포하며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SK이노베이션 역시 권영수 LG 부회장까지 거론하며 LG화학의 주장에 대해 조롱 섞인 반박문을 내보냈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사진=각사]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사진=각사]

◆SK이노 "인력 빼가기? LG화학 지원자가 하도 많아서…"

먼저 포문은 SK이노베이션이 열었다.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소송에 대해 대화를 통한 해결의지를 드러내면서도 LG화학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금까지 공식적으로도, 비공식적으로도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해 왔고 그 의지는 지금도, 앞으로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이 대화 전제로 선(先) 사과/재발방지/손해배상을 내세운 것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의 소송보단 대화를 통한 해결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서 나오는 주장"이라며 "대화를 하지 않겠다는 명분이 아니길 바란다"고 비꼬았다.

SK이노베이션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대화가 아닌 소송에서 결론내야 한다'는 LG화학의 주장에 대해선 "LG화학이 2011년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제기한 베터리 분리막인 LiBS 특허침해 소송 건은 왜 합의를 먼저 제안했느냐"고 힐난했다.

SK이노베이션은 LG 권영수 부회장까지 거론하며 "당시 소송을 진행한 곳은 LG화학 전지사업본부로 당시 본부장은 현재 LG 권영수 부회장"이라며 "당시 합의를 제안했던 것이 지적재산권 보호라는 관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특히 LG화학의 인력 빼가기 주장에 대해선 "헤드헌터를 통해 특정인력을 타게팅해서 1명도 채용한 적 없고 100% 공개채용 원칙 아래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워낙 LG화학 출신 지원자가 많았고 업계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이직을 희망하는 직원들의 입장을 먼저 헤아리길 바란다"고 조롱했다.

◆LG화학 "SK이노, LG 영업비밀 활용해 공정질서 무너뜨려"

LG화학은 경찰이 SK이노베이션 서린사옥을 압수수색하자마자 수사 관련 안내문을 언론에 배포했다. 경찰 측이 SK이노베이션 압수수색 혐의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꺼리자 LG화학이 대신 SK이노베이션의 혐의를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 서린사옥 [사진=뉴시스]
SK이노베이션 서린사옥 [사진=뉴시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SK이노베이션 서린사옥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는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SK이노베이션을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한 것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즉시 '경쟁사 경찰수사 보도 관련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 관련 범죄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한 것"이라며 "검찰 및 법원도 압수수색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LG화학은 "경쟁사의 도 넘은 인력 빼가기 과정에서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이 다량 유출돼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며 "지난 4월 경쟁사를 미국 ITC 등에 ‘영업비밀침해’로 제소한 데 이어 5월 ‘산업기술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형사고소하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은 SK이노베이션이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당사의 2차전지 국가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불법 취득한 것"이라며 "수사를 통해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밝혀져 선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 산업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화학·SK이노 CEO회동 하루만에 격돌…압수수색까지 갈등 최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