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車업계 가뜩이나 어려운데…노조 리스크에 발목


시장 불확실성 가중 속 파업 이슈 수면 위로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국내 완성차업계가 글로벌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며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노조 리스크까지 얹어져 실적 회복에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주요업체들이 노조와의 불협화음으로 막대한 사업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해 국내 완성차 5사의 판매실적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글로벌 주요시장의 침체와 보호무역주의 등의 영향으로 실적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현대차 양재동 본사. [뉴시스]
현대차 양재동 본사. [뉴시스]

현대자동차는 진통 끝에 출범을 앞둔 광주형 일자리로 사측과 노조측이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5월 광주시 빛그린산단 내 총 7천억원으로 설립될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투자에 대한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본격 논의 9개월 만인 지난달 말 첨예한 이견을 보여왔던 임금단체협상 5년 유예 등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했다.

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또 다른 변수로 작용했던 것이 현대차 노조다. 이들은 '반값 임금'을 표방하는 광주형 일자리로 인해 임금의 하향평준화를 우려, 논의 초부터 반대 목소리를 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12월 현대차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협정 체결 조인식을 열고자 하자 "최악의 경영위기에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둘 때가 아니다"며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번에는 앞선 상황보다 더 강한 태도로 임하고 있다. 이들은 파업을 해서라도 광주형 일자리 출범을 막겠다고 나선 것이다.

노조는 최근 공동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 양극화를 확대시키고 소득 불평등을 조장할 것"이라며 "업계 절반 수준의 연봉으로 근로자들의 임금 수준을 떨어뜨리고 지역별로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을 촉발할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3년간 총파업 등 강도 높은 총력투쟁에 나서겠다며 사측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이미 파업으로 상당한 타격을 입은 상태다. 임금협상에 대한 노사 양측의 의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며 파국을 맞고 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사측이 제시한 임금협상안에 불만을 품고 10월부터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지금까지 34차례 128시간에 달하는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측은 6천800여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손실금액은 1천억원을 훌쩍 넘긴 상태다.

더 문제는 사측이 강경노선을 선택하며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 되고 규모가 커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르노삼성 본사는 파업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로그 후속생산 물량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 어렵다며 엄포를 놓았다. 노조는 이에 반발해 총파업 카드를 꺼내 맞서고 있다.

이달 12일 노사는 협상 테이블을 마련했지만 노조는 기본급 10만667원 인상, 사측은 1천400만원 규모 보상금 지급 등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하며 본사의 구조조정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현재까지는 노사 간에 구체적인 분쟁이 벌어지고 있진 않다. 하지만 최근 갈등 요소를 내포한 이슈가 불거진 상태다.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슬로바키아공장에서 유럽전용 모델인 씨드의 친환경차를 생산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생산규모나 종류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 관계자는 "씨드 친환경차 생산을 검토하고 있지만, 대수나 어떤 친환경차를 생산할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사측에서 이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노사의 단체협약 상 신차를 생산하거나 공장별 생산 물량을 조정 시 노조의 동의를 얻게 돼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써는 해외전용차 생산인 만큼 양측의 협의가 원만히 이뤄질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지만, 노조가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 분쟁을 촉발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순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車업계 가뜩이나 어려운데…노조 리스크에 발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