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에셋운용 메가딜 성사…인수시기‧자금조달 방법은


대출·펀드모집 통해 7조원 조성…내년초 인수 마무리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메가딜을 성사시켰다. 국내 최대 규모인 만큼 인수시기와 자금조달 방법 등 구체적인 인수과정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운용은 블랙스톤, 브룩필드, GIC, 호스트호텔앤드리조트 등 유수의 글로벌 투자자들을 제치고 중국 안방보험으로부터 미국 5성급 호텔 15곳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건물 [뉴시스]
미래에셋자산운용 건물 [뉴시스]

인수 대상 호텔은 JW메리어트 에섹스하우스 호텔, 리츠칼튼 하프문배이 리조트, 몽타주 리조트, 포시즌스 호텔, 인터콘티넨털 호텔, 웨스틴 호텔 등이다. 안방보험은 앞서 2016년 세계 최대 사모펀드 블랙스톤으로부터 55억달러에 이 호텔들을 사들였다.

안방보험과 인수계약을 체결한 미래에셋운용은 대출과 펀드 조성을 통해 자금을 조달, 인수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인수규모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외신 등에 따르면 58억달러(약 6조9천억원)에 달한다. 국내 자본의 해외 대체투자 중 최대 규모다.

미래에셋운용은 규모가 큰 만큼 최종 인수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내년 초까지는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인수하는 데까지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 "내년 초쯤 인수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인수규모가 워낙 크다 보니 자금조달 방법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미래에셋운용은 대출과 함께 펀드 조성을 통해 인수자금을 마련하겠다는 생각이다. 펀드 설정액이나 대출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미래에셋운용 관계자는 "현재까지 조성할 펀드의 설정액 등은 확정된 바 없다"라면서도 "전체 투자금의 절반은 대출로, 나머지는 펀드를 조성해 조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펀드로 조달할 자금은 최대 3조5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에셋운용은 이번 자산 인수를 통해 상당한 운용보수를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향후 조성하게 될 미래에셋운용의 부동산펀드는 사모방식인 탓에 구체적인 운용보수는 알 수 없다.

펀드 운용보수에는 자산의 매입과 매각 시 일정비율로 수취하는 보수와 매년 받는 기본 보수가 있다. 공모펀드의 경우 매입‧매각보수는 매매금액의 1%, 기본 보수율은 0.5% 내외에서 책정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공모펀드의 운용보수 등을 기준으로 미래에셋운용이 이번 자산인수를 마무리했을 때 매입보수로 약 700억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매년 약 350억원의 기본보수를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에셋운용 메가딜 성사…인수시기‧자금조달 방법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