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차그룹, 능동 변속제어기술 세계 최초 개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비롯 현대차그룹 신차 순차 적용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하이브리드차의 주행모터를 활용한 '능동 변속제어(ASC)'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ASC는 앞으로 나올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현대차그룹의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ASC기술 적용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ASC기술 적용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현대차그룹]

ASC 로직은 하이브리드차를 구동하는 주행모터를 활용,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신기술이다. 이를 통해 기존 하이브리드차 대비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진다.

곧 선보일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이전 세대 대비 연비는 10% 이상, 제로백이 0.2초가량 단축됐는데, 이는 엔진효율 향상과 경량화, 에어로나이내믹과 함께 ASC 기술이 기여를 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ASC 기술에 대해 현재 미국 6건을 포함해 EU, 중국 등 주요국가에 20여건의 관련 특허를 등록한 상태다.

장경준 파워트레인제어개발실장은 "ASC는 다단 변속에 모터 정밀 제어를 도입한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득을 주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ASC 기술은 세계 최초로 주행 모터로 하이브리드차의 다단 변속기를 정밀 제어해 효율을 높임으로써 치열한 친환경 자동차 기술 경쟁을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그룹, 능동 변속제어기술 세계 최초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