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달 궤도선 발사 2022년 7월로 19개월 연기


목표 중량 128kg 늘리고 임무궤도도 타원형으로 변경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2020년 12월을 목표로 주진되던 달 궤도선 발사가 2022년 7월로 19개월 미뤄졌다. 달 궤도선의 중량도 당초보다 늘어나고 임무궤도도 정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변경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오전 10시에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이하 ‘우주실무위’, 위원장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를 개최, 이같은 내용의 '달 탐사 사업 주요 계획 변경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이 10일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달탐사 사업 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이 10일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달탐사 사업 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정부는 사업기간 연장에 따른 추가 예산은 약 167억원(발사 84억원, 시험평가비·인건비 83억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으며 증액 범위는 정밀 산정 후에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달 탐사 사업이 이처럼 지연된 것은 2017년 8월 예비설계 이후 상세설계 및 시험모델 개발과정에서 기술적 한계로 인해 당초 달 궤도선의 중량목표인 550kg을 맞추지 못하고 128kg 증가된 데 따른 것이다.

당초 목표보다 무게가 늘어나면서 연구자들 사이에서 연료부족으로 1년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됐고 678kg급 궤도선으로 임무수행이 가능하다는 의견과 궤도선을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립돼 사업이 계속 지연돼 왔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정확한 원인규명과 해법 마련을 위해 사업주체인 항공우주연구원의 자체점검을 토대로 우주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을 올해 1월 구성해 이견 조정과 대안 마련을 추진해 왔다.

점검평가단이 내놓은 결론은 '현재 국내 기술 수준으로는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는 550kg의 중량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과 '중량을 680kg으로 늘릴 경우 연료 부족 문제는 궤도를 타원형으로 변경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임무궤도를 타원형으로 바꾸어도 국내 탑재체의 경우 계획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으며 NASA탑재체의 경우 달남극 음영지역 관측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타원궤도의 근지점(100km)을 달 남극으로 맞춰 해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022년 발사될 달 궤도선은 초기 9개월 동안은 타원궤도(고도 100~300km)로, 마지막 3개월은 원궤도(100×100km)로 운행해 연료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사업지연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항우연 내부의 위험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항우연 내 달 탐사 사업단에 경험이 풍부한 연구인력을 보강하며, 기술적 사항들이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외부전문가의 상시적인 점검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2022년 발사로 연기된 달 궤도선은 항우연이 시스템·본체·지상국을 총괄하고 천문연, ETRI 등 주요 6개 국내기관과 美 NASA가 참여하는 협력체계로 추진되고 있다. 달 궤도선에는 고해상도 카메라, 달 자기장 측정기, 달 감마선 분광기, 광시야 편광 카메라, 우주인터넷 기술검증, NASA 탑재체(음영지역 촬영 카메라)등 총 60kg 중량의 탑재체 6개가 탑재될 예정이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달 궤도선 발사 2022년 7월로 19개월 연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