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진규 차관, IAEA 총회서 원전 해외진출 기반 마련


완전한 비핵화 위한 국제 협력 의지 표명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7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는 제62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에 이진규 제1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정부 대표단이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대표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주오스트리아 대사관 관계자와 원자력 관련 기관 전문가로 구성된다.

IAEA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를 위해 1957년 설립된 국제기구로, 원자력의 안전조치, 안전이용보장, 기술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는 170개 회원국에서 원자력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해 핵비확산 및 안전성을 전제로 원자력 기술의 평화적 이용증진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이 차관은 이번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미국·사우디·프랑스·체코 등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한국 원자력기술을 소개하는 전시관 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18일 예정된 IAEA 총회 수석대표 기조연설에서는 에너지전환정책과 미래 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원전의 우수성 홍보 및 해외 진출 확대 노력 등도 언급할 예정이다.

이어 ▲남북·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평양 남북정상 회담 개최 등 최근 한반도 정세 진전 상황을 설명하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IAEA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또한 미국·사우디·체코·프랑스·벨기에 수석대표와의 만나 안전·해체, 방사성응용 등 미래원자력 기술 협력을 논의하고 원전수출 가능국을 대상으로 원전 수출 지원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총회 기간 동안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자체 기술개발에 성공한 연구로용 핵연료판 제조기술의 상용화와 해외 진출을 위해 벨기에, 호주 등과 구체적인 기술 검증 협력을 논의한다.

이 차관은 IAEA 총회 참석 후에는 폴란드에서 과학고등교육부 차관과 면담을 통해 정부간 협력을 재개하고, 바르샤바공대 국방안보연구센터를 방문해 한-폴란드 과학기술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진규 제1차관은 "세계 최대의 원자력회의인 IAEA 총회를 계기로 우리 원전의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해 우리의 원자력 기술과 중소형 및 대형 원자로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관련국들과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진규 차관, IAEA 총회서 원전 해외진출 기반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