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본, 인천항 우편물 전용 해상특송 교환국 설치


중국발 우편물 처리 대응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급증하는 한·중 전자상거래 물량 확대를 위해 인천항에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이 설치된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항에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을 조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교환국이란 국가간 교환되는 우편물을 처리하는 우체국으로 해외에서 도착한 우편물의 국내 배달을 위한 구분 작업, 해외로 보내는 우편물을 항공과 선편으로 보내는 업무를 담당한다. 내년 인천항에 설치되는 교환국은 기존의 항공 우편물을 처리하는 국제우편물류센터(인천공항), 선편 우편물을 처리하는 부산국제우체국(양산)에 이어 국내 세 번째 교환국이다.

우정사업본부는 한·중 간 전자상거래 물량 증대에 대응하여 2015년 6월 한국과 중국을 오고 가는 페리선을 이용한 특급우편 서비스인 한·중 해상특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고, 이후 서비스가 안정화됨에 따라 중국 내 배달지역을 산동지역에서 전역으로 확대하고 지난해부터 본 운영에 들어갔다.

우정사업본부는 급증하는 해상특송 물량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페리선이 도착하는 인천항 인근에 전용 교환국을 신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인천항만공사와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 조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 체결로 향후 한·중 간 우편물 교환물량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인천항 발전과 대중국 중계물량의 증대를 위한 기관 간 협조사례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인천항과 해상특송 교환국은 대중국 전자상거래 수출물량 창구로써 미국, 유럽과 중국 간 물량 중계로 동아시아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본, 인천항 우편물 전용 해상특송 교환국 설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